상담지원
목적
가족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개발하고, 장애아의 장애 및 인생 전망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이익에 관한 자문 및 장애아의 발달 촉진·행동문제에 도움을 제공하여 가족의 능력을 강화하고자 함
운영 방침
상담지원
- 사례중심별 상담활동으로 맞춤형서비스 전개
- 내담자의 유형에 따른 다양한 상담활동 전개
- 발달단계를 고려한 상담활동
- 유관기관의 전문 상담가와 연계
부모교육
- 단계적이고 체계적으로 실시하며 이론보다는 실제적인 접근
- 집단모임, 개별상담, 가정통신 등 수요자에 맞는 접근
- 어머니뿐 아니라 아버지 교육, 더 나아가 가족 참여 유도
- 집단 모임 : 전문가의 초빙 강연, 공개 토론회, 워크숍, 현장견학, 시청각 교재
- 가정 통신 : 기록카드, 서면통신, 뉴스레터, 정기적인 발달기록표 등
가족지원프로그램
- 사례중심별 상담활동 전개로 맞춤형지원서비스 제공
-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 제시
운영 방법
- 사이버 상담 : 각 교육청지원센터 홈페이지 상담실 활용
- 전화 상담 : 중간 상황을 수시로 체크하고, 가정-학교간 의사소통을 유지하고, 부모참여를 위한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방법
- 방문 상담 : 이동이 어려운 경우 가정방문을 통한 상담 활동 ※전화로 사전 예약 후 센터에서 상담 실시
- 면접(가족)상담 : 주제별 전문상담가와 만남의 시간을 갖는 활동
- 집단 상담 : 주제별로 6-10명 이내로 소집단을 구성한 후 상담 실시
- 문자메시지 및 E-mail상담 : 상담 후 사후활동을 독려하고 촉구하는 활동
- 발달단계 고려한 상담활동 : 장애아가 발견되고 성장하면서 독립적인 사회인으로 자라나 사회의 일원이 되기까지 연령
- 단계별 부모의 요구 고려
단계별 부모의 요구
구분 |
학생의 성장 시기 |
부모 요구 |
영유아기 |
장애자녀의 출생 또는 장애가 의심되는 시기 |
- - 정서적 이해와지지
- - 장애를 조기에 발견
- - 장애진전의 최소화
- - 장애상황에 대한 적응의 요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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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령기 |
- 장애상태에 대한 진단 및 치료시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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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춘기 |
자녀의 취학 시기 및 학령기 |
- - 교육활동에 적극적인 참여
- - 교수 방법 습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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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의 사춘기 |
- - 장애개념 및 성교육에 대한 정보
- - 지식 확득
- - 의사결정기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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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녀의 직업 선택시기 |
- - 직업 교육에 대한 정보 습득
- - 장애 자녀 능력에 대한 이해
- - 진로직업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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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인기 |
부모로부터 독립하여 살아가야 하는 시기 |
- - 부모 사망 후의 미래계획 및 준비
- - 의료혜택과 생계보장의 욕구
- - 자립생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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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
부모교육 프로그램 유형
영역 |
주요내용 |
특수교육 일반 |
- 장애부모교육의 필요성 인식
- 나는 어떤 부모일까?
- 치료교육기관 및 교육관련서비스 방문을 통한 학부모의 기본자세 인식
- 바람직한 대화기술의 습득
- 장애아동의 행동특성 이해
- 진단 평가 및 교육적 조치 이해
- 장애학생에 따른 가족들의 역할 및 가족문제 극복방안
- 부모와 교사와의 관계
- 장애진단평가 도구의 이해
- 장애영유아의 조기교육의 필요성
- 긍정적행동 지원을 통한 행동수정원리 이해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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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수교육 2011-02-24실제 |
- 개정특수학교교육과정 이해
- 통합교육의 이해 및 장단점을 파악하여 성공적인 통합교육 필요성 인식
- 장애학생의 언어지도 이해
- 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인식
- 장애학생별 교수-학습방법 이해
- 자녀의 장애특성을 이론적인 지식에 근거하여 이해하기
- 정보화 및 재활공학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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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에서의 생활지도 |
- 가정교육의 필요성을 인식
- 가정에서의 학습지도 및 프로그램 계획
- 학생 실종 시 대처요령 숙지
- 학생 응급 시 대처 방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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장애관련법 |
- 특수교육관련법 이해하기
- 장애인고용촉진법 이해하기
- 장애인복지정책 숙지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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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 및
진로교육 |
- 올바른 직업의식과 취업에 필요한 준비사항 알기
- 학생의 직업생활 이해하고 독려하기
- 지역연계교육의 필요성과 지역자원활용 방안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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